서론
어느덧 휴가철이 다가왔어요. 휴가철엔 많은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고 해외에 다녀오곤 하는데요, 비행기 탈 때마다 헷갈리는 기내 반입 물품 때문에 난처한 상황을 겪진 않으셨나요? 혹은 그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되지 않으신가요?
더욱 완벽한 휴가를 위해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을 미리 잘 알아둘 필요가 있죠. 비행기에 반입이 아예 금지된 물품부터 기내반입 가능여부, 위탁수하물 가능여부, 헷갈리는 물품 반입 여부 알아보는 방법까지 쉽고 빠르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위탁수하물X, 객실반입X)
1) 폭발물 : 탄약, 폭죽, 연막탄
2) 가스류 : 가스라이터, 에어로졸, 캠핑가스, 부탄가스, 소화기, LPG
3) 인화성 액체 : 페인터, 알코올, 신나, 라이터 기름, 휘발유
4) 인화성 고체 : 성냥, 고체연료, 번개탄, 바베큐 숯
5) 산화성 물질 : 표백제, 라스, 파마약
6) 독성 및 전염성 물질 : 제초제, 살충제, 전염성 물질
7) 방사성 물질 : 방사성 동위원소, 방사선 투과검사 장비
8) 부식성 물질 : 빙초산, 습식 배터리, 수은 온도계
9) 기타 위험성 물품 및 물질 : 일회용 리튬전지, 전자기기용 여분의 충전식 리튬이온전지, 드라이아이스, 전자담배, 연료전지
2. 기내 반입 금지, 위탁수하물 가능 물품
1) 스포츠 용품 : 골프채, 하키스틱, 야쿠배트 등
2) 장류 : 고추장, 된장 등
3) 그 외 물품 : 펜치류, 망치, 송곳, 호신용품 등
3. 위탁수하물 금지, 기내 반입 가능 물품
1) 전자담배 : 이는 위탁 반입이 금지 되어 있으며 기내 반입만 가능하다. 기내 반입시 전자담배에 들어가는 액상은 100ml 이하만 가능하다.
2) 보조배터리 : ('2. 헷갈리는 기내 반입금지 물품 2) 배터리 부분' 참고)
3) 라이터 : 라이터는 개인당 1개만 몸에 소지하여 기내에 반입한다.
4. 헷갈리는 기내 반입금지 물품 (위탁수하물 or 객실반입)
1) 호신용 전자충격기 : 이는 위탁 반입만 가능하다. 위력이 10mA 이상일 경우, 해당 항공사에 총기 소지허가서 또는 수출입 허가서 등의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한다.
2) 배터리 : 이는 위탁 수하물이 금지다. 용량 100wh이하 배터리는 1인당 5개까지 객실 반입이 허용되고, 100wh 초과 160wh 이하 배터리는 항공사 승인을 받아 2개까지 객실 반입이 가능하다. 160wh 초과는 객실, 위탁 모두 반입이 불가하다.
3) 액체 : 물, 주스, 겔, 분무류 등의 액체류는 국제선 기준, 전체 용량 1L 이하이면서, 개별용기 100ml 이하일 경우 객실반입과 위탁수하물 둘 다 가능하다. 그러나 전체용량 1L 초과 또는 개별용기 100ml 초과일 경우 위탁수하물은 가능하지만 객실반입은 금지되어 있다.
4) 칼, 가위 : 날의 길이가 6cm 이하인 칼, 가위는 객실, 위탁 반입이 허용되지만 날의 길이가 6cm 초과하면 위탁 반입만 가능하다. 일회용과 전기 면도기는 객실, 위탁 반입이 가능한 반면 면도칼은 객실 반입이 불가하다. 다목적 칼(맥가이버 칼)은 반드시 위탁수하물로 반입해야 한다.
5. 헷갈리는 물품 확인하는 법
1) PC 검색(항공보안365)
https://www.avsec365.or.kr/avsc/mainMobile.do
항공보안365
기내반입금지물품을 검색하세요
www.avsec365.or.kr
홈페이지 검색란에 물품검색하면 된다.
2) 모바일 검색 (카카오 채널 '항공보안365' 채널 추가 후 문의하기)
결론
여행 전 짐꾸리기 단계에서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죠. 공항에서 난천한 상황을 방지하고 더 완벽한 여행을 하기 위해 물품 반입 내용 확인은 필수인 것 같아요. 위에 설명한 글을 이해하고 여행시 필요한 물품은 빠짐없이 잘 챙겨, 즐겁고 안전한 휴가 및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경향신문 '헷갈리는 반입금지 물품들' 이상호 기자,한국교통안전공단 보도차료 참고]